본문 바로가기
가끔/독일어

독일어 :: 독일어 원어민 발음도 듣고 예문도 배울 수 있는 사이트

by Hyedy 2020. 10. 6.

영어를 공부할 때도 그랬지만 새로운 단어를 배우면 발음을 어떻게 하는지 그리고 그 단어들을 원어민들은 어떻게 쓰는지가 궁금했다. 내 시각에서는 이렇게 써도 될 거 같은데 원어민한테 물어보면 그렇게는 안 쓴다고 할 때도 있어서 단어만 외우기보다는 같이 쓰이는 문장과 함께 알아두는 게 더 좋다. 

 

요즘 영어 공부는 유튜브로 하고 있는데 내가 보는 유튜버들이 대부분 어휘를 소개해주면서 그 어휘가 사용된 영상을 짤막하게 보여준다. 그걸 보면서 나는 '아 이거 한국에서만 배우는 교과서적인 표현이 아니라 진짜 쓰이는구나'라고 안심한다. 드라마가 대부분이고 가끔 TED 영상이 나오던데 이걸 직접 다 찾는 건지 궁금했다. 

 

다른 유튜버 영상을 보는데 발음 소개를 해주면서 #$%#$%에 들어가면 단어가 쓰인 영상을 볼 수 있다면서 짤막하게 언급하고 넘어갔다. 제대로 듣질 못 해서 뭐지 뭐지 하면서 구글 검색하다가 드디어 알아냈다. 

 

Youglish라고 특정 단어를 검색하면 그 단어가 쓰이는 영상을 찾아준다. 내가 보던 유튜브의 영상처럼 드라마를 보여주는 건 아니지만 유튜브에 있는 영상들 중 해당 독일어가 쓰인 영상을 찾아준다. 독일어 발음도 들을 수 있고 그 단어가 쓰이는 문장도 같이 배울 수 있어서 너무 유용하다. 

 

 

|  독일어 발음도 듣고 문장도 배울 수 있는 Youglish

사진 클릭 시 Youglish German으로 이동

Youglish German에 들어가서 발음을 알고 싶은 독일어를 검색하면 그 단어가 쓰인 영상들을 보여준다. 로고 옆에 있는 for German을 클릭해서 영어라든지 다른 언어들로 바꿀 수도 있다. 꼭 독일어 공부뿐만이 아니라 다른 언어들을 공부할 때도 유용하다. 

 

 

 

 

 

단어를 검색하면 이런 식으로 아래 자막과 영상이 뜬다. 독일인들의 발음과 어떻게 사용하는지 좀 더 캐쥬얼한 느낌으로 들을 수 있어서 좋다. 

 

 

 

 

독일어를 공부해야 하는데 독일어 공부보다는 영어 공부가 더 쉽고 재밌어서 독일어는 손이 안 간다. 그렇다고 영어 공부도 제대로 하는 건 아니지만... 아무튼 발음을 찾아보다가 제대로 발음하고 싶던 단어를 하나 발견했다. 영어는 아니고 프랑스 사람이니 불어지만 영어로는 어떻게 발음하나 궁금했다. 바로 어린 왕자의 저자 생텍쥐페리! 독일 애들이랑 이야기할 때 아무리 유명한 고유 명사여도 나는 한국식 발음밖에 모르니 아무리 말해도 못 알아듣는 경우가 많았다. 우리가 말하기엔 비슷해 보여도 외국인들한테는 아닌가 보더라. 

 

 

 

생텍쥐페리 발음이 궁금하다면 클릭 👆

 

생!택!쥐페리!라고 평생 발음해온 거 같은데 영어로 말하는 걸 들어보니 생ㅌ쥬퍼리에 가까운 발음이다. 이젠 다들 알아듣겠지 🤓

 

 

 

 

크로와상 발음이 궁금하다면 클릭 👆


우리가 배운 것과 발음이 다른 또 다른 단어는 바로 크로와상이다. 예전에 프랑스에 놀러 갔던 친구가 말해줬다. 빵집에 가서 크로와상! 크로와상! 했는데 못 알아들어서 알고 보니 전혀 그렇게 발음하지 않는다는 것이었다. 찾아보니 영어로는 크로와상에 제법 비슷하게 ㄹ발음 소리가 들리는 거 같은데 독일에서는 코아송에 가깝게 ㄹ이 거의 없이 발음한다. 이거도 불어이긴 하지만 독일에 있으니 독일어 발음대로 들어본다. 

 

Youglish에서는 영어나 불어라 하더라도 독일인들은 어떻게 발음하는지 원하는 언어대로 찾아볼 수 있다는 게 다른 발음 알려주는 사이트에서는 볼 수 없는 장점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