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일에서 / 사는

독일 생활 :: 독일에서 충치 치료 받기 (2)

by Hyedy 2021. 6. 29.

지난번 치과를 방문했을 때 치과 보험에 가입했다고 말하니 일단 보험에서 커버를 해주는지 확실히 하고 치료를 진행하자고 했다. 충치 치료는 레진 등 여러 가지 종류로 할 수 있는데 그중에도 세라믹이 제일 좋다고 그래서 세라믹으로 하기로 했다. 가격이 치아 당 약 800유로 두 개를 해야 하는데 보험 최대 보상 금액을 보니 첫 해는 1000유로로 정해져 있어서 일단 올해는 하나만 하기로 했다. 그리고 기존에 쓰던 스플린트를 보더니 이것도 새로 하자고 해서 같이 청구했다. 바로 서류를 주면 챡챡 보험에 보내서 바로 확인이 될 줄 알았는데 우편으로 보내준다고 했다. 독일 치과 치료의 시작이구만..

 

왜 서류가 집으로 안 올까, 누락된 걸까 걱정하던 차에 드디어 집으로 서류가 날아왔다. 간단히 이런 치료에 비용 이 정도로 든다고 Check24에서 예시로 보여주는 서류가 올 줄 알았는데 두꺼운 서류뭉치가 도착했다. 

 

Check24 Kostenplan 예시

독일 치과 보험을 가입했던 Check24 안내 페이지에서도 치료를 시작하기 전 Kostenplan을 먼저 받아서 보험사에다가 확실히 답변을 받은 이후에 진행하라고 나와있다. 

 

 

 

내가 받은 Kostenplan 일부 

내가 받은 Kostenplan은 예시와 살짝 다른데 덜덜한 금액과 함께 자세한 치료 내역이 적혀있으니 크게 상관없을 듯하다. 초록색 스티커로 이거는 보험사용이라고 적어놓은 걸 보면 알겠지만 치과에 다시 제출용, 본인 보관용, 보험사 제출용 이렇게 세 부를 보내줬다. 이렇게 받은 서류들을 본 Arne가 치과에서 이렇게 까지 열심히 서류를 해주는 건 흔치 않다며(?) 자기도 이 치과에 갈 거라고 그랬다.

 

다른 치과에서 치료를 받아 본 적 없어서 비교하기 어렵지만 스케일링만 놓고 봤을 때 이 치과 비용이 평균보다 놓긴 하다. 충치 비용도 조금 높은 듯? 그렇지만 이렇게 꼼꼼히 처리해주는 걸 보면 괜찮은 치과인 거 것 같다. 다행히 100% 보상해주는 치과 보험이 있으니 비용은 조금 높아도 괜찮다 :D  

 

서류는 Inlay와 Schiene 이렇게 두 종류로 2부씩 총 6 뭉치다. 이전에 보험을 가입하면서 메일로 받았던 Tarif에 Inlay는 100% 커버라고 적혀있어서 걱정이 없는데 같이 청구된 이갈이 스플린트에 대한 내용이 없어서 조금 걱정이 되었다. 다른 Schiene는 없고 교정 항목에서 안 보이는 Schiene만 적혀있었다. 

 

가입한 치과 보험 보장 내역

 

이거 보상 안 되는 거 아닌가 싶어서 가입했던 치과 보험 SDK Zahn 100 (ZP1), Knirscher- bzw. Aufbissschiene로 구글링 했더니 다행히도 100% 커버된다고 나와있었다. 왜 보내준 Tarif에는 없었지? 이갈이 스플린트도 커버가 될 것 같은데 살짝 걱정되는 건 Kostenplan에 Knirscher- bzw. Aufbissschiene라고 적혀있지 않고 무슨 adj.schiene.far? 이런 식으로 적혀있다. 다들 전문가니까 내역을 보면 이갈이 스플린트인 거 알겠지? 이상한 Schiene라고 보상 안 해주는 건 아니겠지? 아무튼 그래서 SDK에 이렇게 치료를 할 건데 하기 전에 돈을 돌려받을 수 있는지 확실히 하고 싶다고 메일을 보냈다. 

 

Sehr geehrte Damen und Herren,

mein Name ist XYZ (Versicherungsnummer: 000 000 ) und ich habe von meiner Zahnärztin ein Kostenvoranschlag für eine Schiene und Inlays bekommen.
Bevor ich die Behandlung durchführen lasse, würde ich gerne eine Bestätigung von Ihnen haben, dass die SDK die Kosten übernimmt. Dafür habe ich Ihnen die Kostenvoranschläge inklusive Heil- und Kostenpläne angehangen.Bei Bedarf lasse ich Ihnen die gerne im Original zukommen.

Ich freue mich auf Ihre Rückmeldung und stehe für Rückfragen natürlich gerne zur Verfügung.

Viele Grüße
XYZ

 

바로 다음날 답장을 받았는데 관련 부서로 메일을 포워딩했다고 한다. 그 부서에서 답장을 줄 거고 내용에 개인정보가 들어가 있기 때문에 우편으로 답장을 줄 수도 있다고 적어놨다. 독일에서 이메일로 보내면 우편으로 답장 오는 경우가 있어서 당황했는데 이 이유였구만? 아무튼 제발 보험에서 다 커버를 해주길 바라면서 보험사의 답장을 기다려본다. 독일에서 충치 치료하기 쉽지 않네 😑

 


🦷 독일에서 치과 보험 가입 하기

🦷 독일에서 충치 치료받기 (1)

🦷 독일에서 충치 치료받기 (2) - 현재 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