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일에서 / 디자이너

독일 취업 :: 독일 프로덕트 디자이너 연봉은 어느정도 인가 (Product Designer)

by Hyedy 2023. 4. 6.

독일에 온 지 이제 5년 정도 됐지만 외국인으로서 살아가는 건 아직도 쉽지가 않다. 상대적으로 얻게 되는 정보의 양도 적은 것 같고 함부르크 같은 경우는 디자이너풀이 좁아서 다들 알고 지내면서 여기저기 도와주고 하는 것 같은데 나는 한 줌 되는 인맥으로 열심히 발버둥 치고 있다. 그래서 이번에는 독일에서 구직하는 한국인 디자이너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이번 이직 경험을 바탕으로 연봉 얘기를 해볼까 한다. 회사 동료들이랑도 연봉 얘기를 자주 하는데 할 때마다 직원들끼리 연봉 얘기를 하지 않으면 좋은 건 회사 뿐이라는 것에 더 확신을 가지게 된다. 다 같은 노동자들끼리 돕고 살자!

 

여기서 공유하는 연봉은 여러 가지 요소들을 고려한 상대적인 금액이다. 경력과 능력, 지역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니 참고만 하길 바란다. 일단 연봉 협상을 하게 되면 얼마를 불러야 할 지 조사를 좀 해야 하는데 먼저 구글에 독일 프로덕트 디자이너 연봉은 어떻게 되는지 쳐보자.  제일 위에 뜨는 Glassdoor를 들어가면 독일 프로덕트 디자이너 연봉 범위가 나온다. 

 

 

범위가 엄청 넓다. 그래서 이정도는 참고하면 하면 좋을 거 같고 연봉 범위는 회사 예산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첫 인터뷰에서  내 희망 연봉을 물어봤을 때 회사의 예산 범위는 어떤지 물어보는 걸 추천한다. 이때까지 면접을 20곳은 넘게 봤는데 한 군데 빼고는 예산이 어느 정도인지 다 알려줬다. 한 군데는 기밀이라서 못 알려준다고 하길래 알았다고 했는데 또 내 희망 연봉은 짚고 넘어가야 된다고 그래서 면접 끝나고 메일로 희망 연봉을 보냈다.

 

 

ChatGPT

이번 구직활동에서 아주 많은 도움을 줬던 ChatGPT에게 물어봐도 비슷한 답변을 받았다. 그렇다면 여러 연봉을 볼 수 있는 독일 웹사이트 Gehalt.de는 어떨까.

 

 

 

https://www.gehalt.de/einkommen/suche/product+designer

이 월급 정보를 Gehalt.de가 어디서 가져오는지도 모르겠고 중간에 Lead Product Designer 월급이 최대 5645유로인걸 보면서 이 자료가 진짜인지 조금 신뢰도가 떨어진다. 차라리 Glassdoor를 참고하는게 낫겠다.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ZK3x80Nt2J0fCMpyJB8Z5_v9tJx4M9OWm2o7GGk38Vc/edit?usp=sharing

어디에서 얻었는지 모르겠는데 이렇게 전세계 디자이너들의 연봉을 모아놓은 스프레드 시트도 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해당 파일로 이동하는데 밑에 탭에서 관심있는 국가를 클릭하면 된다. 이미지는 독일 디자이너들의 연봉이지만 독일 외에도 다양한 많은 국가들이 있다. 익명으로 아무나 기입할 수 있기 때문에 신뢰성이 떨어질 수 있으나 해당 국가에서 전반적으로 연봉이 어떤지 감을 잡기에는 나쁘지 않다. 

 

 

 

그러면 이제 인터넷에서 찾아본게 아닌 면접에서 인사팀한테 들었던 연봉을 알아보자. 앞서 말했듯이 절대적인 숫자가 아니라 아래 요소들을 고려한 상대적인 숫자이다. 주니어 포지션은 지원하지 않아서 미드나 시니어 연봉이다. 

 

 

📌 2022, 2023년 기준

📌 독일 거주 기준, 본사가 독일이 아니더라도 연봉은 독일 기준으로 맞춰 준다.
📌 신입x, 경력 5년 기준
📌 UI, UX가 아닌 Product Design
📌 에이전시x, 인하우스


 

💸  Product Designer

산업군 연봉 범위 본사
Software Development 65-85k 미국
Software Development 65-70k 독일
Software Development 65-84k 네덜란드
Software Development Max 70k 미국
Fintech Around 65k 독일

 

💸  Senior Product Designer

산업군 연봉 범위 본사
Fintech Max 86k 독일
Software Development 70-85k 독일
Software Development 70-80k 미국
Fintech Max 72k 독일
Telecommunications 70-80k 캐나다

 

 

소프트웨어 쪽으로 가고 싶어서 이쪽으로 면접을 많이 봤다 😅 에이전시는 여기나 한국이나 일하는 것도 비슷해서 애초에 고려하고 있지 않았다. 미국 회사는 무조건 더 많이 줄 거라고 생각했는데 회사 규모에 따라서 다른지 상대적으로 작은 규모의 미국 회사는 독일 회사에 비해서 그렇게 연봉 범위가 높진 않았다. 시니어가 아닌 그냥 프로덕트 디자이너의 경우 미국, 캐나다가 훨씬 연봉 범위가 넓다.

 

아는 디자이너가 최근 독일에 있는 미국 회사로 이직했는데 연봉이 100k가 넘는다고 그랬다. 심지어 협상을 하지 않은 첫 번째 오퍼라고 😳 진짜 잘하는 디자이너긴 하지만 역시 미국회사구나 싶었다. 애초에 이 친구는 연봉 때문에 미국 회사로 이직만 고려했다고 했다. 그전에 이미 미국 회사로 이직했던 다른 디자이너도 있는데 그분도 100k 넘게 받는다. 그 대신 시차도 있고 훨씬 힘들게 일해야 한다고 하긴 하더라. 

 

다시 한 번 말하지만 연봉은 회사 규모, 포지션, 경력, 능력 등 여러 가지 등을 고려할 게 많으니 위의 정보는 참고정도만 하길 바란다. 참고해서 희망하는 연봉으로 잘 협상하길 바라며 마지막으로 말하고 싶은 건 디자이너도 밥 벌어먹고 살 수 있습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