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일에서 / 사는

독일 생활 :: 독일에서 긴급 여권으로 일주일만에 여권 갱신하기 (DHL 특급배송)

by Hyedy 2023. 8. 16.

비자를 잃어버리고 찾아간 외국인청에서 임시비자도 못 주고 비자 카드 재발급이 아니라 아예 새로 신청해야 한다고 했다. 비자나 영주권을 신청하면 유효 기간이 여권의 기간을 넘기지 못하는데 또 내 여권이 2025년 초에 만료다. 기존에 받은 비자도 2025년까지 유효해서 24년쯤에 여권 새로 받아서 영주권을 신청해야지 하고 있었는데 지금 비자를 새로 신청하게 생겼다. 물론 기존 여권으로 신청해도 되지만 100유로나 주고 3-4년까지 받을 수 있는 비자를 1년 정도밖에 못 받는 건 너무 억울하다. 그래서 집에 오자마자 여권을 얼른 갱신해야겠다 싶어서 알아봤다. 

 

함부르크 총영사관에서 새 여권을 받을 수 있는데 서류는 아래와 같다.

전자여권 재발급 신청 시 구비서류 
o 여권발급신청서 1부 (민원실 비치)   ※ 페이지 비율 '없음' 및 컬러로 출력 바랍니다. 규격이 맞지 않는 경우 접수가 불가능합니다.
o 여권용 칼라사진 1매(6개월 이내에 촬영한 사진) 또는 영사과 민원실에서 무료로 촬영 가능  o 여권
o 독일체류허가증(독일 비자)​ 
o 수수료 : (10년 전자여권) 58면 47.70유로 / 26면 45유로

출처: 함부르크 총영사관 https://deu.mofa.go.kr/de-hamburg-ko/brd/m_9671/view.do?seq=1344160&page=1  

 

 

서류 중 하나로 독일체류허가증이라니 😭 비자를 분실해서 다시 받기 전에 여권을 신청하려고 하는데 여권을 신청을 하려면 비자를 내야 한다니... 이전에 총영사관에 전화로 문의했더니 굉장히 친절하게 답변해 준 기억이 있어서 전화로 문의했다. 역시 한국답게 바로 받는다.

 

👩🏻: #$%#$%... 그래서 비자가 지금 없는데 비자 카드 없이 여권 발급 가능할까요?

👤: 기존 비자 사본이랑 새로운 비자받으려고 테어민 잡아놓은 거 있죠?? 그거 가져오세요

 

독일 비자를 제출하는 이유가 독일에서 합법적으로 머무르고 있다는 걸 증명하기 위함이라서 사본이랑 테어민으로도 괜찮다고 했다. 역시 융통성 한국!! 운 좋게도 잃어버리기 얼마 전 비자를 찍어놓은 사진도 있었고 테어민도 이메일로 받아서 인쇄했다.

 

👩🏻: 근데 테어민이 9월 20일이라서요 그 전에 새 여권을 받아야 하는데 여권 얼마 정도 걸릴까요?
👤: 보통 한 달 정도 걸려요 

👩🏻: 헉... 한 달이나 😭 좀 아슬한데 더 빨리 받을 수 있는 방법 없을까요?

👤: DHL 긴급여권 특급배송 서비스라고 배송료를 내면 일주일 만에 받아볼 수 있는 거 있어요. 그거 신청해서 가져오시면 바로 받을 수 있어요. 

 

역시 한국!!! 안되는게 없다. 한국에 있을 땐 몰랐는데 독일에 있다 보니 비교가 될 수밖에 없다. 

 

🔗 DHL 긴급여권특급 배송서비스 홈페이지 https://kr-epassport.dhl.com/passport

 

홈페이지 들어가서 나라 선택하고 결제하면 된다. 결제가 한국 쇼핑몰처럼 결제하는 거라서 결제가 간편한 모바일로 하는 걸 추천한다. 

 

 

돈으로 시간을 살 수 있네... 4만원... 이메일로 결제됐다고 날아오는데 여기에 승인번호, 주문번호도 다 적혀있어서 이메일을 인쇄했다. 코로나 전에는 총영사관 그냥 갔던 거 같은데 요즘은 독일 암트처럼 테어민으로 운영이 돼서 예약을 하고 갔다. 여권 신청을 할 때 발급 비용을 내야 하는데 EC카드로만 결제가 된다. 다행히도 EC카드가 있어서 결제했다.

 

8월 7일에 낮에 여권 발급 신청을 했는데 8월 10일에 여권이 나왔다고 찾으러 오라고 했다. 이렇게 빨리??? 일처리 대박이다. 돈으로 안 되는게 없네. 

 

 

새 여권 디자인 완전 괜찮은데??? 매수 두꺼운 거 해봤자 다 쓰지도 못하고 매번 독일 올 때 스탬프도 안 찍어서 이번엔 얇은 걸로 신청했다. 비록 가져간 사진을 못 써서 영사관에서 찍은 범죄자 같은 사진이지만... 그래도 10년 동안 잘 써보자고

반응형

댓글